PC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면서 Memory_Management라는 중지 코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증상은 한번 나타난 PC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데, 주로 조립한 PC에서 빈번한 증상이었지만 지금은 윈도우 10과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주요 발생원인과 해결방법은 아래와 같다.
- 백신 프로그램 삭제
- PC 주변장치 제거
- NVIDIA 그래픽 업데이트
- 윈도우10 업데이트
- 손상된 윈도우 시스템 파일 검사, 복원
- 윈도우 프로필 만들기
- 포맷한 후 윈도우10 재설치
발생원인
- AVAS백신이 윈도우 또는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하는 경우
- V3 백신의 시스템 자동 감시 실행으로 충돌하는 경우
-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드라이버가 충돌하는 경우
- 윈도우10 시스템 파일이 손상된 경우
- 이전 버전의 바이오스 드라이버와 다른 드라이버가 충돌하는 경우
- 윈도우10의 드라이버와 PC 주변장치가 충돌하는 경우
- 하드디스크 또는 SSD 저장카드의 물리적 오류로 인해 충돌한 경우
- RAM 불량
해결방법
손쉽게 해 볼 수 있는 방법부터 시간이 걸리고 어려운 방법으로 해보다가 블루스크린이 안 뜨면 해결방법을 멈추면 된다.
1단계 :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삭제
V3, AVAS 등의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한 개씩 삭제한 후 재부팅해서 사용해본다. 사용 중에 블루스크린에 Memory_Management 코드가 나타나면 다음의 해결단계를 진행한다.
2단계 : PC 주변장치를 모두 제거하고 한 가지씩 연결
PC에 설치된 주변장치들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 블루스크린 stop code : Memory_Management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런 경우 PC에 연결된 모든 USB 케이블을 분리한 후 한 개씩 꽂은 후 재부팅해서 사용해본다. 이렇게 한 개씩 꽂아서 사용해보다가 어떤 것을 연결했더니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Memory_Management라는 stop code가 나타나면
그 케이블과 연결던 주변장치를 교체해야 한다. 이렇게 모든 주변장치를 점검해도 블루스크린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3단계 : NVIDIA 그래픽인 경우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1. 윈도우 좌측 맨 아래의 시작 메뉴를 클릭한다.
2. [제어판]을 클릭한다.
3. [장치 관리자]를 선택한다.
4.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마우스로 더블클릭한다.
5. 아래에 나타나는 [NVIDIA GeForce]라고 있는 줄을 마우스 커서로 우클릭한다.
6.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한다.

7. [업데이트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자동 검색]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최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한다.
만약 최신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된 경우 [디바이스의 최적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라고 메시지가 출력되면 [닫기]를 클릭한다.
8. 위의 과정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지 못했다는 메시지가 출력 나면 CPUID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해 그래픽 제조사를 확인한 후 제조사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업데이트한다.
다시 부팅해서 사용하다가 또다시 블루스크린 stop code : Memory_Management라고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면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CPUID CPU-Z 무료프로그램로 내 컴퓨터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메인보드 사양 확인방법))
내 컴퓨터 사양(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메인보드) 확인하는 무료 프로그램 및 사용방법
PC를 사용하면서 내 컴퓨터의 CPU는 제조사가 어디인지, 그래픽카드의 제조사와 버전은 무엇인지 컴퓨터 사양을 체크해야 할 경우가 있다. 물론 PC 본체를 분해해서 부품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간
tiktoknews.tistory.com
4단계 : 최신 버전으로 윈도우10 업데이트
PC의 윈도우 10 버전이 최신 사양의 메인보드나 PC 주변장치와 호환되지 않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윈도우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1.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마우스로 우클릭한다.
2. [설정]을 선택한다.
3.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한다.
4. [업데이트 확인]을 선택한다. [업데이트 확인 중...]이라고 출력되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중이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재부팅하여 사용해본다. 만약 블루스크린 Memory_Management stop code가 다시 발생하면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5단계 : 손상된 윈도우 시스템 파일 검사, 복원
윈도우 10 시스템 파일이 손상된 경우 블루스크린이 발생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진행해본다.
1. 윈도우 시작 메뉴를 마우스 우클릭한다.
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또는 [Windows PowerShell]를 클릭한다.
3.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친다. 검사가 완료되면 PC를 재부팅하고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블루스크린이 해결되지 않으면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sfc / scannow |
6단계 : 새로운 윈도우 프로필 만들기
윈도우 시작 시 개인 프로필의 오류로 인해 블루스크린이 나타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윈도우 사용자 프로필을 변경한다.
1. 윈도우 시작 메뉴를 마우스로 우클릭한다.
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또는 [Windows PowerShell]를 클릭한다.
3.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고 PC를 재부팅한다.
net user [새로운 유저이름] [새로운 비밀번호] / add |
만약 블루스크린이 다시 발생하면 다음 단계를 마지막으로 진행한다.
7단계 : PC를 완전히 포맷한 후 윈도우10 재설치
위의 여섯 단계를 모두 진행해도 블루스크린이 해결되지 않으면 PC를 포맷하고 윈도우10를 다시 설치한다. 만약 이렇게 해도 블루스크린이 발생한다면 다음 장치들을 점검한다.
- RAM 교체
- HDD 또는 SSD 저장장치 교체
댓글